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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디자인 미의 구성 요소 공간(空間, Space)

by ggum-1 2024. 10. 11.

우리는 길이, 넓이, 높이가 함께 있는 공간 3차원의 세계에 존재합니다.

우리는 공간을 보거나 그 속에서 움직임으로써 공간을 경험하게 됩니다. 우리는 항상 자기 자신의 공간에서 중앙에 있습니다. 우리가 공간 속 물체의 구조를 통해 세계를 인식하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의 3차원적 세계를 설계하기 위해서 디자이너는 공간, 형태, 구조의 상호연관성에 대해 민감해야 하며, 충분한 이해와 기초 지식을 가져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공간이란 모든 물체가 존재할 수 있는 곳 또는 존재하는 그 바깥쪽 부분을 의미하는데, 건축에 있어서 공간이란 대체로 구조체 안쪽을 의미합니다. 

형태는 공간 속에 존재합니다. 시간 또한 어떤 면에서 일정한 공간 속에 존재하게 되며 우리는 공간을 어떤 제한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경계선 안에 존재하는 것으로 인식합니다. 이러한 공간은 길이, 넓이, 높이와 같은 양감의 차원을 가집니다. 공간에는 우리가 인지할 수 있는 공간과 측정 할 수 없는 무한대의 우주공간이 있으며 단순한 환영에 불과한 공간도 있습니다. 

공간은 점, 선, 면, 혀의 구성에 의해 만들어집니다. 공간에는 회화적인 평면적 공간과 조각과 같은 입체적 공간이 있는데, 평면적 공간은 보이는 곳만 미적으로 처리하지만 입체적 공간은 후면이나 안쪽 부분도 조형적으로 처리해야 합니다.

공간은 이미 결정된 지점 간의 실제 또는 환영적(측정 가능한) 공간입니다. 공간 그 자체는 디자인 요소가 아니라 그것의 존재가 디자인 요소라는 면에서 다른 요소와는 다릅니다. 다른 요소와 원리 간의 상호 작용에 의해 만들어지며, 공간의 가장 중요한 것은 그 기능에 있습니다. 그 기능은 다른 모든 요소가 존재하고 상호 작용하는 필수적인 요소가 되거나 그 기능을 제공할 것입니다. 디자인에서 공가적 고려대상은 미시적인 것에서부터 인간과 대규모적인 것까지로 건축공간에 있어서 물론 가장 기본적인 것은 인간적 척도입니다.

조형예술에서의 공간은 공간의식을 구성하는 감각의 종류에 따라 시공간, 촉공간, 운동 공간으로 나뉘며 이 세 가지 공간 가운데 시공간은 모든 조형예술에 대해 기본적인 의의를 갖는 반면 상대적으로는 시공간과 촉공간, 운동 공간은 각각 회화와 조각 건축에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객관적으로 보면 건축은 바다, 벽, 천장, 기둥 등에 의해 여러 구획으로 한정된 형태이지만 그 상호간의 유동적 구서에 의존하고 있으며, 운동공가적 요소에 건축의 미적 독자성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5.1 공간의 종류

보이드(Void)한 공간은 내부가 중공으로 되어 있거나 개구부가 유리로 된 탁 트인 개방적인 공간을 말하며, 솔리드(Solid) 공간은 내부가 충실해 있고 생활공간을 두지 않거나 개구부가 작고 외벽량이 큰 공간으로 외형이 중후한 모양입니다.

포지티브한 공간은 면으로 둘러싸여 완결되어 편안한 느낌을 구며, 네거티브한 공간은 점이나 선으로 암시되어 있거나 면으로 둘러싸여 있지 않아 소극적이며 존재감이 약하지만 깊은 의미의 느낌을 줍니다.

수직면과 수평면으로 구성된 공간인 정적(Static)인 공간은 단순하고 역동적이지 않으며, 곡면 또는 사면으로 구성된 공간은 변화적이고 역동적인 느낌을 줍니다.

수직면이나 수평면 또는 사면으로 구성된 공간은 견고하고 단정하며 정형적인 느낌을 주고 곡면에 의해 구성되거나 천장, 벽면의 구별이 없는 듯한 공간인 유연한 공간은 자유분방하며 풍요로운 느낌, 친근감과 생명감을 줄 수 있습니다.

건축의 내부 공간과 외부의 개방된 공간인 외부 공간도 있는데 외부 공간은 마당, 뜰, 공원, 몰(Mall). 공원 등으로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5.2  공간의 구성

1. 개방적 공간과 폐쇄적 공간

개방적 공간 : 바닥에서 천장까지 이어지는 고정된 간이 벽이 거의 없는 공간으로 융통성이 있는 사회적 공간을 많이 가질 수 있습니다. 탁 트인 넓은 느낌과 공간 사용의 다양성, 생활의 흐름과 행위의 상호관련성을 인식하고 고립에서 피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소음이 많고 모든 실과 격리될 수 있는 공간이 없으므로 조직적인 공간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폐쇄적인 공간 : 공간의 여러 개의 방으로 나누는 방식으로 연령이나 활동에 대한 목적에 맞게 집단별로 프라이버시를 보장할 수 있고 각 실의 특성에 맞게 공간을 구성할 수 있으면, 불필요한 공간은 폐쇄할 수 있는 경제적 장점이 있으나 답답한 느낌이나 고립감을 줄 수 있습니다.

 

2. 수평적 공간과 수직적 공간

수평적 공간, 즉 단층 공간은 쉽게 옥외와 연결할 수 있으므로 이동이나 피난이 용이한 장점이 있지만, 소요 공간이 수평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부지 및 구조물에 대한 비용 또는 에너지 사용 등에 있어 비효율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수직적 공간은 다층공간으로 실이 상하로 분리되어 영역 구분이 간단하고 전망, 채광, 통풍 등이 잘되는 장점이 있으나 계단이라는 요소 때문에 노약자나 장애인에게 걸림돌이 되고 유지관리가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 규칙적 공간과 불규칙적 공간

규칙적 형태의 공간은 일관성이 있고 질서 있게 상호 관련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한 개 이상의 축을 가지며 자연스럽고 대칭적이어서 안정되어 있습니다. 정사각형, 정삼각형, 정육각형, 원형의 평면형과 원통형, 입방체, 피라미드형, 반구형과 같은 공가는 중심이 중앙에 있어 강한 방향성이 작용하지 않지만 직사각형, 직삼각형, 타원 같은 공간은 한쪽으로 길게 뻗은 긴 축을 가지며 방향성을 갖습니다. 불규칙적 공간은 복잡하고 많은 면으로 이루어진 공간으로 변화가 많고 여러 개의 대칭축을 갖습니다.

 

건축디자인 미의 구성 요소 공간(空間, Space)

5.3 공간의 균형

공간 내의 균형은 인간과의 상대적인 관계를 기본으로 바닥, 벽, 천장 즉 길이, 목, 높이의 관계에 있어 그 비례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1. 스케일(Scale)과 휴먼 스케일(Human Scale)

스케일은 상대적인 크기, 즉 척도를 뜻하며 휴먼스케일은 인간의 신체를 기준으로 측정되는 척도의 기분입니다.

인간의 신체를 기준으로 계산하여 공간에 대해 감각적으로 가장 쾌적한 비율을 나타낼 때, 인간의 크기에 비해 너무 크거나 작지 않을 대 휴먼 스케일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휴먼 스케일이 잘 적용된 공간은 안정되고 편안한 느낌을 주는 환경이 됩니다.

2. 비례(Proportion)

비례는 선으로 측정되는 물리적 크기의 비교 결과로 기하학적 개념을 나타내는데 건축, 실내디자인에 있어 공간에는 필연적으로 비례가 존재하여 전체 건축물, 실내공간, 개구부, 가구 등의 실내 구성 요소들은 길이, 폭, 높이, 치수와 서로 관계하며 한 공간의 비례는 평면, 입면, 단면의 3차원으로 동시에 고려해야 합니다.

3. 모듈(Moduel)

모듈은 일종의 치수 측정 단위로서 건축, 실내 가구의 디자인에 있어 그 종류와 규모에 따라 설계자가 정하는 상대적, 구체적 기준입니다. 모듈은 계획에 있어 일정한 최소 단위를 설정하고 그 배수로 다양한 규모를 정하는데 사용됩니다.

르 코르뷔지에는 생활에 적합한 건축을 위해 인체와 관련된 모듈의 사용에 있어 단순한 길이의 배수보다 황금비례를 이용함이 적절하다고 주장하였으며 그 비례는 1:1.618입니다.

-모듈러 프래닝 (Modular Planning) : 모듈을 기본척도로 그리드 플랜(Grid Plan)을 적용하면 사전에 변경을 예측할 수 있고, 모듈이 적용된 그리드 상의 변경은 무리 없이 새로운 플랜으로 이행할 수 있는 체계를 갖습니다.

-M.C (Modular Coordination) : M.C는 건축의 재료, 부품에서 설계 시공에 이르기까지 건축 생산활동의 전반에 걸쳐 치수상의 유기적 연계성을 만들어내는 것을 말합니다. M.C는 구성재의 작은 부품부터 공간의 크기, 위치, 형태, 시공 방법, 재료 등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모듈의 치수 체계를 가지고 각 단계마다 조정되므로 경제적, 기술적 효율성이 강조되어 생산성을 합리화 시키고 시공비는 절감시킬 수 있습니다.

 

5.4 공간의 동선

동선은 사람이나 물건이 움직이는 선을 연결한 것을 말하며 모든 동선은 시작이 있고 연속적인 공간을 통하여 목적하는 곳까지 이어집니다. 동선은 짧을수록 효율적이지만 공간의 성격을 고려하여 때로는 길에 하여 공간에 머무는 것을 유도하기도 합니다.

직선형은 최단 거리의 연결로 된 동선으로 통과시간이 가장 짧으며, 방사형은 중앙에서부터 시작하여 바깥쪽으로 그 주위를 회전하면서 목적하는 지점에 이르는 형을 말하고, 격자형은 종횡의 규칙적인 간경을 두고 정방형 공간을 가지기 때문에 상호 평행한 동선입니다. 그리고 혼합형은 직선형, 방사형, 격자형 등의 유형을 혼합한 동선으로 통로 간의 위계질서를 갖도록 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