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면(面, Plane, Surface)
점이나 선으로 간주하지 않는 모든 평면적인 형상이 바로 면입니다. 평면으로 된 어떤 형태의 외곽을 나타내는 개념적인 선은 형상만을 위해 존재하게 됩니다. 이런 점에서 어떤 형태의 외곽선이 형상을 만들어 주고 그 만들어진 형상의 모든 면적은 곧 면이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그 형상과 면은 항상 동시성과 동일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면은 일정한 공간을 가지며 형태를 이루기도 하고, 면들이 모여 어떠한 형태를 형성하기도 합니다. 평면의 형태는 선의 이동에 따라 이루어지지만 입체의 형태는 면의 이동에 따라 이루어집니다.
3.1 면의 종류
면에는 크게 평면과 곡면이 있으며 평면은 직면이라고도 하는데 이것은 직접적·경직적이고 정적이며, 단순한 느낌을 주며, 방향에 따라 수평면, 수직면, 사면이 있습니다.
곡면은 간접적이고 복합적이며 동적이고 유연하며 동시에 변화적인 느낌을 줍니다. 곡면에는 자유 곡면과 기하 곡면이 있고, 자유 곡면은 유동적이고 개방적이며 풍요로운 느낌을 주고, 기하 곡면은 질서적·이지적인 느낌, 정돈감을 주고 다시 단곡면, 복곡면, 회전면, 비회전면으로 구분됩니다.
면에는 포지티브 면과 네거티브 면이라는 것이 있는데, 포지티브 면은 적극적인 면으로 범의 확대, 선의 이동, 목의 확대 등에 의해 성립되며 판으로 입체가 되기도 합니다. 네거티브면은 소극적인 면으로 점의 밀집, 선의 집합 등 선으로 둘러싸여 불완전하게 성립되며 공간 중에 입체화한 점이나 선에 의해 성립되기도 합니다.
또한 허면(虛面)이라는 것도 있는데 여기에는 거울면, 투명유리면, 루버면, 스크린면, 망사면, 철책면 등이 포함되고 허면은 공간이 연장된 느낌을 주기 때문에 공간을 실제보다 훨씬 더 넓게 느끼게 합니다.
3.2 면의 집합과 분할
-면의 집합 : 집약적인 표현을 수반하는 조형적으로 여러 가지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다 수의 면을 집합함으로써 여러 가지 조형적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면의 분할 : 조형적으로 여러 가지 효과를 얻을 수 있고 면을 직선이나 곡선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형태로 분할함으로써 균형에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평면의 구성에서 수평면과 수직면을 연속시키는 경우에는 신중해야 하며 구성의 다른 요소, 즉 형태나 질감, 명암 또는 색채 등의 적절한 변화를 줌으로써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반면, 수평선상에 수직면의 구성이나 수직선상에 수평면의 구성과 같은 것은 시각적 혼란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경사면은 가능한 같은 공간 안에서는 사용하지 않고 공간과 공간 사이에서 양측의 우열을 약간 조정하는 정도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축에는 필연적으로 면이 모든 면으로 표출됩니다. 건축이 단순한 정육면체의 모습이어도 상하 양면을 포함하면 육방으로 면이 형성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건축에서 벽면을 벽화로 처리하여 면을 강조하거나 단순한 면을 장식하여 지루하지 않도록 하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으며 현대건축의 단순한 면이나 형태를 창틀의 중간 선틀인 멀리온을 돌출시켜 단조로움을 완화하고 수직선이 강조됨으로써 더욱 상향감이나 진취감을 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어떤 건축의 면은 사선 방향의 점층적인 변화감을 추구함으로써 단조로움을 극복하고 상징성을 주는 경우도 있으며, 어떤 건축은 다면성을 조화롭게 부각함으로써 마치 조각품과 같은 뛰어난 조형미를 자랑하는 건축도 있습니다.
4. 형(形, Shape, Form)
어떤 형에서 모든 점과 선을 인식할 수 없듯이 점과 선만으로는 반드시 어떤 형을 의미할 수 없으므로 형은 미의 구성요소로 적용됩니다.
점은 선을 이루고 선은 형을 이루므로 형은 선의 결합과 분할에 의해 형성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형상(Shape)은 평면인 2차원적인 것으로 그림이나 도면 및 건축의 평면구성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형태(Form)는 입체인 3차원적인 것으로서 조각이나 공예 및 건축의 입체구성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디자인 연구에 자연물에 대한 연구와 이해 관찰은 아주 중요합니다. 19세기 후기의 도안가들은 장식의 모티브를 자연물에서 찾았으며 특히 식물의 형태에 큰 관심을 가졌습니다. 이것은 러스킨(John Ruskin)이나 모리스(William Morris)의 사상에서 영향을 받은 경우인데, 러스킨은 "자연형태에 기인하지 않고서는 결코 아름다운 디자인을 얻을 수 없다"라고 하였습니다.
자연형태가 디자인에 끼치는 중요성은 오늘날까지 변함이 없으며 더욱 새로운 각도에서 연구 관찰되어 자연물의 외형은 물론 형태와 구조, 그 관계에 대해서 다양한 시각의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건축 디자인에 있어서 형태는 세 가지 차원 모양, 부피, 구조로서 정의될 수 있습니다. 부피는 공간을 점유하고, 모양은 시선을 끌며, 구조는 시선을 집중시킴으로써 그 물건의 형태에 주의력을 줍니다.
건축은 평면인 2차원에서 입체인 3차원으로 발전되어 나가며, 모든 3차원적인 형태의 기초는 2차원적인 형(形)입니다.
4.1 형(形)의 종류
형태의 종류는 분류하기에 따라 매우 다양합니다. 자연에 존재하는 자연적 형태와 인간이 만든 형태인 인위적 형태가 있으며, 수리적 근거에 따라 만들어진 형인 기하학적 형과 자유스럽게 만들어진 자유로운 형도 있습니다. 기하학적 형에는 기하 직선형과 기하 곡선형이 있고, 자유형에는 자유 직선형과 자유 곡선형이 있습니다. 그리고 순수형태, 즉 추상형태인 이념적 형태와 구체형태, 구상형태인 현실적 형태가 있습니다. 이념적 형태는 직접 보아도 깨닫지 못할 수 있지만 현실적 형태는 직접 보면 쉽게 알아볼 수 있는 형태이며, 현실적 형태는 다시 유기적 (Organic)형과 같은 자연 형태와 기하 형태나 자유 형태와 같은 인위 형태가 있습니다. 우연적 (Automatic)형이라는 것도 있는데, 이것은 먹물이 종이에 번진 듯한 모습으로 혼동적, 무의식적이며 환상적이고 복잡합니다.
다른 한편으로 직접 지각할 수 있는 명확한 적극적인 형타인 포지티브(Positive)형태와 이차적으로 암시하는 듯한 소극적인 형태인 표현주의적 형태도 있습니다.
이와같이 여러 형태는 각각의 특성과 이미지를 가지므로 형(形)을 선택할 때에는 주변환경이나 디자인의 목적에 적합한지 신중하게 생각하고 결정해야 합니다.
4.2 형(形)의 추구
형(形)을 자연으로부터 구하는 경우는 자연형태가 디자인 소재로 쓰이는 것으로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자연물의 외형을 그대로 표현하거나 단순화한 경우, 디자인 시 기능, 구조의 형태를 본따는 경우, 미적 형식의 형태를 활용하는 것 등입니다.
추상으로부터 구하는 경우는 형(形)이 지니고 있는 내재적 생명 또는 내재 감각을 표현하기 위해 포지티브한 구상형을 버리고 네거티브한 자기감정을 시각적인 형으로 추상화한 것으로 매우 독창적인 것입니다.
새로운 형(形)을 구하는 경우는 신소재, 생산방법 등의 기수, 과학의 발달에 따른 기능적이거나 새로운 질감, 색감, 형 등의 시각적 병화 또는 전자현미경의 미시세계, 전파망원경으로 본 우주의 모습처럼 새롭게 밝혀진 현상 등을 표현하는 경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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