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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디자인

건축디자인 미의 구성 요소 색채(色彩, Color) 3

by ggum-1 2024. 10.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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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7 색채조절

색채의 생리적, 심미적 효과를 적극적으로 응용하여 환경의 안정성과 쾌적성을 향상하기 위한 것이 색채조절의 목적입니다.

 1. 색채 조절의 기능

색체의 조절 기능은 매우 다양합니다. 즉, 조도 조절, 휘도 조절, 광색 조절, 온도 조절, 명시도 조절, 대소감 조절, 거리감 조절, 중량감 조절, 주의력 조절, 연상 조절, 정서 조절, 욕구 조절, 신체 생리 조절 등의 기능이 있습니다.

이와같이 다양한 색채 조절 기능을 필요에 따라 잘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색채 조절의 효과

색채를 조절하면 눈과 신체의 피로를 덜어 줌으로써 신체적으로 건강하게 해주며, 시각적으로도 즐거움을 주기 때문에 심리적 및 정신적으로 건강하고 안정감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색채 조절을 통해 주의력을 높여 집중하게 해주고 작업의 능률을 올려주고 광선을 유효하게 조절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리고 시인성을 좋게 하여 위험할 때 판단을 용이하게 도와주어 재해를 감소할 수 있게 해주며, 환경을 정리 정돈해주고 미화시켜 주변을 아름답게 해줍니다. 하지만 색채 조절이 부적절하게 사용되면 색들로 인한 혼란 때문에 집중력이 감소하고 안전도가 떨어지면 피로감과 싫증을 느끼게 됩니다.

3. 색채 조절 사례

북쪽이나 냉동실 같은 차가운 공간은 난색 계열 사용하고, 남쪽이나 보일러실은 한색 계열 사용해 주고 경찰서 벽은 친근감을 줄 수 있도록 크림색으로 칠하고, 학교 교실의 천장은 흰색을 칠하여 빛의 반사를 도모해 실내를 밝게 해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백화점이나 주점, 극장과 같은 상업용 건축물에는 흥분색처럼 마음을 들뜨게 하는 색이나 화려한 색을 칠하여도 좋습니다. 병원의 수술실 벽은 청록색을 사용하면 좋고, 수술실의 바닥이나 전시관의 진열실의 벽은 담화색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식당의 벽은 식욕을 돋우는 오렌지색으로, 주방의 벽은 위생적으로 청결한 느낌을 주는 흰색으로 암실은 그 실의 용도에 맞도록 검은색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10.8 건축의 색채계획

색채는 건축물의 성격을 나타내주며 경관의 문화적, 사회적, 경제적 배경을 암시하여 도시의 지역성과 역사성, 생활상 등을 내포하는 것이므로 건축물의 형태 요소와 함께 시각 환경으로서의 가로경관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리고 색채계획 시 건축물에 사용되는 각종 재료는 각각 자기 고유의 색상을 지니기 때문에 이러한 특성을 건축의장에 잘 활용하고 조화시켜야 합니다.

 

건축디자인 미의 구성 요소 색채(色彩, Color) 3

 

1. 색채계획 시 고려 사항

-쾌적성 측면 :  휴식, 오락, 작업 등 장소에 따른 쾌적함을 말하며 심리적인 측면에서 고려합니다.

-기능성 측면 : 판매 효과, 작업능률, 위험방지, 치료 효과 등 사용 목적에 따른 효과로서 심리적 인 면에서 고려합니다.

-조형적 측면 : 형태의 명확한 표현 및 도시나 자연의 미관을 해치지 않기 위한 배려로서 고려합니다.

-사회적 측면 : 불특정 다수의 사용자에게 수용된다는 객관적인 입장에서 검토하며 특히 대규모 건축의 경우 그 영향이 크게 나타납니다.

-문화적 측면 : 예술성, 민족성, 풍토성, 지역성 등 문화적 성향의 측면에서 고려합니다.

-경제적 측면 : 초기 및 유지비용, 경제성, 능률성, 내구성 등을 말하며, 경제적인 측면에서 고려합니다.

 

2. 건축 외부 색채

-지붕 색상 : 건축물의 배경이나 벽체와의 조화를 고려하여 선택하며, 명도는 벽체보다 낮게 하고 채도는 일반적으로 높게 합니다.

-외벽 색채 : 건물의 규모, 용도, 환경 또는 재료에 의해 좌우되지만 명도 6~9, 채도 1~3의 범위입니다.

-문의 색상 : 명도는 벽과 문틀 중간 정도로 벽과의 유사색 또는 이색조화가 되도록 하고 강조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창의 색상 : 보통 무채색으로 선택의 폭은 좁으나, 커튼의 색이 창의 색이 되기 때문에 벽과의 조화를 고려하여 색을 정합니다.

-창틀, 문틀 색상 : 벽과 명도차를 크게 하여 동일색 조화로 하거나 다소 색상을 바꾸어 선택하며, 화려하게 꾸미는 경우 이색조화로써 배색을 할 수 있습니다.

 

3. 건축내부 색채

-천장 색채 : 밝고 가벼운 색을 선택하여 채광이나 조명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합니다.

-내벽 색채 : 실내의 성격을 지배하고 기능적으로 중요하므로 실의 넓이나 용도, 조명방식 등에 따라 다르게 하되 조도 분포도가 균일하도록 계획하고, 또 가구류 등의 배경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허리벽을 두어 윗벽과 구분하는 경우에는 유사색 또는 동일색으로 하고 명도를 낮게, 채도를 높게 배색합니다.

-바닥, 걸레받이 색상 : 바닥의 색상은 벽체, 가구, 작업면 등과 조화가 되고 퇴색하지 않고 쉽게 오염되지 않는 색상으로 명도는 백색에 가까운 것이 좋으나 같은 색상의 경우 대비를 강하게 합니다. 걸레받이 색은 벽과 같은 계통의 색 또는 무채색이 일반적이며, 명도는 벽보다 2~3 정도로 낮게 계획합니다.

-출입문의 색상 : 벽과 유사색 또는 이색조화를 이루도록 하고 가구와의 대비도 고려해 줍니다.

-창과 문틀, 반자 돌림의 색상 : 벽이나 천장 등과 같은 색상으로 하여 명도를 낮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커튼 색상 : 실내의 배색 상 중요합니다. 명도는 일반적으로 높은 것이 좋으며 채도는 색상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높은 명도의 경우 낮은 채도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건축색채의 계획과 설계의 과정

1) 환경요인의 분석 

설계를 구사하는 단계에서부터 환경과의 관계를 고려해야 합니다. 건물의 외부 색채는 곧 도시경관을 구성하며, 시각환경의 일부가 되는 것이기 때문에 처음부터 환경의 한 개 요소로 간주하여 시작해야 합니다. 

2) 색채 이미지 추출

어떤 이미지를 갖게 할 것인가를 연구하는 단계로 건축물이나 도시의 시민이 바라는 이미지를 설계하는 사람은 예측하고 설계해야 합니다. 건축 용도나 도시 성격에 따르는 이미지는 여러 전례를 찾을 수 있으며 의미미분법 등으로 이용자 또는 관련 집단으로부터 바람직한 이미지를 추출할 수도 있습니다.

3) 색채설계 목표 설정

설계목표는 주변 환경에 대한 동화 또는 대비의 선택과 요구되는 이미지에 초점을 맞추되, 그 건의릐 용도나 차별성에 치중할 것인가, 풍토성이나 전통성에 비중을 둘 것인가 또는 이미지 가운데 특히 어떤 것을 강조할 것인가 등을 검토하고 결정합니다. 건축의 규모가 크고 단일 건물이 아닌 건축군일 경우는 조닝이나 블록플랜을 할 것인지를 검토합니다. 규모별, 기능별, 위치별로 또는 오직 색채구성의 방법 등으로 배색을 다르게 하는 계획이 가능합니다.

4) 배색유형의 선택

설계목표에 가장 적합한 배색유형을 선택하고 그 유형은 독립적, 복합적으로 또는 절충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5) 외장색 가선정 

현재까지 진행된 방향에 따라 대체적인 색채가 부위별로 선정되는 단계로 색채를 선택하면서 재료를 같이 검토해야 합니다. 이 단계의 색채 선정은 배색 효과를 검토하기 위한 것이므로 먼셀기호보다는 관용 색명이나 일반 색명으로 색채를 사용해도 무방하며 이때 두세 개의 대안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6) 배색 효과 검토

전 단계에서 선정된 부위별 색채를 스케치, 입면도, 투시도 등의 도면상에서 검토할 수 있으며 이때 입면도 이용은 입체적인 배색 검토의 난점으로 계획을 세밀하게 해야 할 때는 부적합합니다. 가선정 된 색채로 배색한 모형 스터디 더 나아가 전체적인 배색 효과, 전체와 부분과의 조화, 설계목표와의 대조 등이 이루어지고 그 결과는 다시 피드백되어 앞 단계에 반영됩니다.

7) 외장재 및 색채 결정

색 표에서 특정 색을 골라 먼셀기호로 기록하고, 특정 재료를 카탈로그나 그 실물을 가지고 결정하는 단계로 이 단계에서는 특정 재료가 주는 이미지나 그 밖의 특성들이 검토되어야 합니다.

8) 검토와 조정

지금까지의 과정에서 중요한 요소들을 정리하여 제한된 시간 안에 종합적인 검토를 거칠 필요가 있으며 이 항목들을 체크리스트로 제시합니다. 

9) 색채시공의 관리

지정 색이 정확히 전달되어 시공되었는지, 계획 시의 예측과는 다른 색채효과가 나오지 않았는지 등 현장에서의 관리가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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