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디자인

건축디자인 미의 구성 원리 반복

by ggum-1 2024. 10. 21.
반응형

디자인이란 미의 구성요소를 구성원리(Design Priciples)에 의해 구성하는 것으로 미의 구성원리를 조형 원리 또는 디자인 원리라고도 합니다. 

미의 구성원리는 마치 언어에 있어서는 문법과 같고 음악에 있어서는 강약, 정지, 계속, 반복 등의 작곡법과 같으며 수학에 있어서는 계산법과 같은 것입니다.

예를 들어 4계절에서 봄, 여름, 가을, 겨울은 계절을 구성하는 요소입니다, 계절에 따라 온도가 오르고, 내리고 있으므로 리듬이라는 요소를 내포하고 이 4계절이라는 요소는 끊임없이 반복하고 있음으로 반복이라는 원리가 있습니다. 또한 온도 변화에 따라 낮과 밤의 길이도 변화함으로 거기에는 점이라는 원리가 있으며, 계절 속에는 따뜻한 날이 반복되는 날이 있는 반면 태풍이 부는 날도 있고, 맑은 날과 흐린 날, 더운 날과 추운 날처럼 정반대가 되는 경우가 있어 대조라는 원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4계절은 봄, 여름처럼 따뜻하고 더운 계절과 가을, 겨울처럼 시원하고 추운 계절로 균형이라는 원리가 있으며, 각각 다르지만 전체를 이루는데 서로 연관성을 가지고 통일되어 계절이라는 하나의 카테고리 안에 상호작용되고 있는 것입니다.

디자인의 원리는 조형 요소들이 결합에서 디자인의 대상물인 각 요소가 어떠한 질서로 결합한 것인가 하는 방법이며, 시각적 만족을 결정하기 위한 계획의 수단입니다. 

미의 구성원리에는 반복(Repetition), 조화(Hamony), 통일(Unity), 대조(Contrast), 대칭(Symmetry), 점이(Gradation), 균형(Balance), 비례(Propotion), 강조(Accent), 율동(Rhythm)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미의 구성원리는 독립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상호 유기적으로 관계를 맺고 항상 총체적으로 나타납니다.

 

건축디자인 미의 구성 원리 반복

1. 반복(反復, Repetition)

반복의 유형에는 크게 완전 반복과 불완전 반복이 있습니다. 똑같은 패턴으로 반복, 진행되는 것을 완전 반복이라고 하며, 변화가 없이 질서정연하여 지루함을 느끼게도 합니다. 불완전 반복은 동일한 패턴 같지만 조금씩 변화가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반복에는 시간적 간격에 의한 반복과 공간적 반복에 의한 반복이 있는데 시간적 반복은 음악이나 시 또는 무용 등에서 나타나며 공간적 반복은 건축이나 회화 및 조각에서 볼 수 있습니다. 

복잡한 리듬에 의한 반복을 우리는 특히 교체(交替, Altermation)라고 합니다. 다시 말해 교체란 서로 엇갈린 반복 혹은 정확하고 규칙적인 반복으로서 일련의 교대를 이루는 것을 말합니다. 부분의 반복이 단위를 다르게 하거나 더 큰 부분을 이룰 때 교체가 생깁니다.

 

반복의 기본형태는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정확성 : 모든 요소가 정확하게 똑같이 반복되는 것으로 직물이나 깔게 등의 짜기나 창문, 기둥, 계단 등의 건축물에서 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교류성 : 요소의 단위가 서로 교류하며 연속되는 것으로 정확한 반복 중의 하나입니다. 단위가 많아져서 연속되어 반복되면 보다 더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다양성 : 기준은 반복되지만 하나 또는 크기, 모양, 질감, 명암, 색 또는 간격의 결합 등이 바뀔 수 있는 변화성을 추구하면서 반복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다양성이 없는 반복은 지루하게 느껴집니다.

 

2. 반복의 사례

반복은 음악이나 시 또는 회화 등에도 많이 나타납니다. 반복의 예를 들어보면, 숲은 나무릐 반복이며 산맥은 산의 반복에 의해 형성된 것입니다. 우주의 질서 속에 지구의 공전 및 자전은 끝없는 반복을 하고 있으며, 낮과 밤, 일출과 일몰, 1년 사계절이 끝없이 반복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생존하고 있는 것은  끊임없는 맥박과 호흡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며 더불어 식사, 배설, 수면 등을 무한 반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반복에 대한 느낌을 살펴보면 반복은 통일감과 명료성을 갖게 하고, 연속적인 운동감으로 안도감과 질서감을 줍니다. 또한 질서 있게 반복, 교체되면 연속적인 리듬이 우리에게 즐거움을 주기도 하며, 단순하고 평범한 반복은 지루함을 주기도 합니다. 그리고 반복은 적당한 변화와 복잡성이 없으면 감흥이 적고 권태감이 생기기도 하고, 획일화되고 기계적인 반복은 싫증을 느끼게 합니다.

문양(Pattern)에서도 같은 모양을 등간격으로 배열하는 것이 반복이며, 같은 조형 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매우 알기 쉽고 정리하기 좋습니다. 

건축에서도 수많은 반복을 볼 수 있는데, 기와지붕에 얹혀있는 수많은 기와들, 연속된 창문의 많은 반복, 벽지 속의 수많은 무늬의 반복, 수십 개의 기둥의 반복, 아파트의 단위세대의 반복, 학교에서의 교실의 반복 등이 그렇습니다.

구성체 내의 요소들을 집합화시키려면 그 요소들의 근접 또는 친밀에 의해, 그리고 그들 상호 간에 나누어 가지는 시각적 특성 등 하나의 구성체 내에 회귀적 요소들을 정돈시키기 위하여 이러한 지각 개념들을 이용하는 것이 반복의 원리입니다. 반복의 정도가 더욱 강화되면 균일성의 효과를 나타내게 되며 반복은 통일의 요소가 많고 강하기 때문에 변화의 매력이 없고 지루하며 아름다운 자극을 흐리게 할 수 있습니다. 반복은 획립성과 변화성의 두 가지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반복은 자연의 질서와 삶의 근본이듯 미의 구성원리 중 가장 기본적인 원리인 것입니다. 따라서 디자인 설계 시 우리는 많은 반복을 하게 됩니다. 점의 반복, 선의 반복, 형의 반복, 명암의 반복 등과 같이 수없이 많은 반복을 디자인할 때 해야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