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동의 의미
율동은 조형 요소가 질서 있게 반복될 때 느껴지는 감각으로서 시각적으로 생동감을 불어넣어 주며, 규칙적인 조형 요소들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통제된 운동감으로서 공간이나 형태의 구성을 조직하고 반영하여 시각적으로 디자인에 질서를 부여해 줍니다.
리듬은 비슷한 요소가 연속적으로 반복되면서 어떤 새로운 흐름을 만들어내는 것으로 단순한 반복이 아닌 일정한 질서와 강, 약, 균형 등을 조화롭게 잘 이루어낸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리듬은 공간과 시간에 있어서 나타나는 요소의 주기적인 변화를 뜻하는 포괄적인 용어인데, 음악에서는 가장 중요한 원리입니다.
반복 구성에 강약으로 반복하는 변화를 주면 리듬을 살릴 수 있습니다. 리듬은 인간의 맥박 같은 혈액순환이나 해변에 밀어닥치는 파도 등의 자연현상이나 생명체, 인공물의 운동, 기계의 왕복 동작 등에서 볼 수 있는데, 그 특징을 크게 나누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조형 요소에 대소 또는 강약의 성질이 있는 것
2. 주기적으로 반복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는 것
3. 연속적 혹은 단속적으로 움직이는 것
리듬의 기초에는 반복이 있으며 동일한 배치, 유사한 배치 등의 반복이 있으면 그 안에는 리듬이 형성됩니다.
9.1 리듬의 유형
리듬은 부분과 부분 사이에 시각적으로 약한 힘과 강한 힘이 규칙적으로 연속될 때 나타나는 현상으로, 요소의 일정한 패턴을 통한 디자인의 흐름 또는 움직임입니다. 이러한 동적인 질서는 활기찬 느낌과 함께 시각적 운동감을 주며 리듬에는 반복, 점진, 교체, 대조, 억양적 리듬이 있습니다.
1) 반복적 리듬
반복에 의한 율동은 색채, 명암, 문양, 선, 형태, 질감 등의 요소가 되풀이됨으로싸 이어지는 리듬으로 단조로룸을 피하기 위해 통일과 변화를 시도해야 합니다.
2) 교체적 리듬
교체에 의한 율동은 주제와 주제 사이의 변화된 모티브로 인하여 더욱 역동적인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건축의 경우 창문과 벽의 교체 등에서 볼 수 있습니다.
3) 점진적 리듬
점이에 의한 율동은 형태들의 크기, 방향, 명암 및 색깔 등이 점차적으로 증가 또는 감소하여 변화됨으로써 생기는 리듬으로, 이러한 율동은 단순한 반복보다는 지루한 느낌이나 강요받는 듯한 느낌을 더 주고 점진적인 흥미를 유발하며 독창적으로 보여 광범위하게 사용됩니다.
4) 대조적 리듬
대조에 의한 율동은 점진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빨간색에서 파란색으로 또는 사각형에서 원형으로 곧바로 바뀌는 것과같이 갑작스러운 변화를 주어 상반된 분위기를 조성하도록 하는 리듬으로서 자극적입니다.
5) 억양적 리듬
억양에 의한 율동은 시각적인 힘의 강약을 불규칙하게 주어 구성하는 것으로 역동적인 효과를 추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교체에 의한 대조 및 율동에 의한 율동과 성격이 비슷하지만 그 느낌에서는 다릅니다.
리듬은 반복, 점진, 교체, 대조, 억양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데, 디자인에 있어서 그 효과는 음악적 감각이 조형화되었을 때 나타납니다. 이때 반복은 단순한 율동이고 교체는 복잡한 율동인데, 기능한 요소 상호 간의 성격이 지나치게 상반되지 않은 순조로운 교체가 필요하며 점진적인 변화는 질서 있고 감미롭습니다.
그래픽 디자인에 있어 리듬은 디자인을 연속적으로 전개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는 강한 이미지를 창출하면서 빨리 인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연속적으로 동시에 보일 때 하모니를 이루며 리듬감 있게 보이면서 매우 아름다운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디자인에서 모티브(Motif)가 리듬감 있게 보이기 위해서는 먼저 모티브 하나하나가 균형있게 디자인되어야 하며, 이러한 모티브들이 연속적으로 전개되면서 하나의 리듬감이 창출될 수 있습니다. 리듬이 시각적으로 강한 느낌을 줄 뿐만 아니라 그 활용에서도 무한한 흥미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마치 똑같은 모양의 제품이 여러 개가 나란히 있어도 보기 좋은 경우와 흡사합니다. 따라서 연속적으로 계속 이어져도 지루하지 않은 리듬감을 느끼도록 디자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9.2 음악과 리듬
음악에서는 리듬이 중요한 원리 중의 하나입니다. 건축을 포함한 조형예술 분야에서도 율동이라는 원리가 시각적 변화와 생동감을 느끼게 해줌으로써 우리에게 즐거움을 줍니다.
건축과 음악의 공통성을 살펴보면 이탈리아의 음악가 이아니스 코새나키스는 "음악이란 움직이는 건축이라 말하고 싶다"라고 했으면, 괴테는 "건축은 동결된 음악이다"라고 하여 음악과 건축과의 상관성을 제시했습니다. 그리고 폴 발레리는 공간 체험에 대한 이야기에서 세 가지의 건축을 제시하면서 노래하는 건축, 이야기하는 건축, 침묵의 건축을 구분하며 예술적 감명을 주는 건축을 노래하는 건축이라고 규명했습니다.
건축과 음악을 비교해 보면, 음악은 시간적 인식의 대상인 반면 빛에 의해 인지되는 건축은 공간적 인식의 대상입니다. 음악은 음의 강약을 통해 이원적인 실재 형태의 크고 작음을 구분합니다. 음악에서 음색은 음파 형태의 종류에 따르는 변화이고, 건축에서의 재료의 질감은 표면의 성질 및 광파의 종류에 따른 변화입니다.
특히 음악의 3요소는 율동, 선율, 조화라고 할 수 있는데 건축에서의 율동은 선, 면, 형태 등의 요소에 고저, 대소, 넓고 좁음, 장단 등의 억양을 통해 나타내고, 건축에서의 선율은 광음의 명암, 선상의 강약, 재질의 색채, 거칠고 섬세함, 강하고 유연함 등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건축에서의 조화는 형태, 밝고 어두움, 재질의 대조와 통일 등에서 조화를 추구할 수 있는 것입니다. 모든 건축적 또는 음악적 요소들이 상호 조화를 이룸으로써 아름다운 음악 또는 건축을 창출하는 것입니다.
9.3 건축과 리듬
리듬이란 조형 요소인 선, 면, 형, 색상 등이 규칙적이거나 조화롭게 반복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건축에서도 형태와 공간을 구성하기 위한 것으로서의 반복과 기본개념이 같습니다. 대부분의 건축물에는 기본적으로 구성요소가 반복적으로 나타납니다.
건축에서의 반복은 벽, 기둥, 창문, 기와 등의 구성 재료 및 부위의 반복과 함께 선, 형, 명암, 질감, 색채 등의 시각적인 디자인 요소의 반복을 의미합니다. 형상이 동일한 반복은 간격이 달라도 리듬을 주며, 간격이 동일한 반복은 형사에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리듬을 나타냅니다.
건축에서 중요한 리듬의 유형에는 문, 창, 기둥, 벽면 등 형태의 반복이 있고, 지지체나 기둥 사이의 간격과 같은 넓이의 반복이 있습니다. 건축에서의 리듬이란 각종 요소가 상호 간의 관계를 말하며 반복되는 조형 요소 및 벽, 기둥, 창 등의 간격 등에 있어서 규칙적 질서를 의미합니다.
현대건축에서 형태의 리듬이란 고전적인 의미에서의 형태의 분절과 그것들의 규칙적인 반복이 아니라 리듬 속에 포함된 변화와 변형 또는 순환이라는 시간적 개념이 이른바 '유동성'과 '운동'의 의미로 확대, 적용되면서 선과 면 그리고 볼륨의 결합으로 이루어져 있는 조형에서 각각의 구성요소로서 역동성을 나타냅니다.
건축 디자인에 있어 리듬은 오래전부터 존재하여 왔으며 덩어리와 선에서의 리듬은 조화와 흥미를 유발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의 하나입니다.
근대건축에 있어서 리듬이 주로 비대칭적인 배열의 균형 또는 구조의 등간격 등을 나타내는 말로 그 의미가 축소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율동은 항상 우리에게 시각적으로 즐거움을 가져다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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